구성을 위한 방향타로 나온 것이 바로 구성주의이다.
Ⅱ. 본론
1. 구성주의의 의미
구성주의란 인간의 지식이 형성되고 습득되는 과정에 대한 인식론적 이론이다. 즉 전통적인 인식론으로 볼 때 인간의 지식은 학습자의 외적 세계에 존재하며, 그러한 지식에 관한 정보는 외적 세계를 지각하고
지식의 구성이 순수한 개인적 차원의 정신활동인 동시에 사회활동으로 보고 있다는 것이다. 아동들이 학습은 동료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교육에서 구성주의는 피아제의 이론을 기초로 한 인식적 구성주의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기반으로 한 사회문
구성주의는 지식이란 무엇이며 인간은 지식을 어떻게 형성하는가에 대한 인식론에 관한 논쟁에서 시작되었다. 학습의 과정보다 결과를 중시하는 기존 교육에서 교사와 학습자가 문제를 함께 의논하고 해결해 가는 과정 중심 학습 법이며 교사의 일방적인 지시 형태는 학습자가 실패에서 오는 좌절감
진짜모습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보았다. 우리가 가진 지식과 생각 은 우리의 경험에 기인하기 때문에, 이 경험계에 대한 의심을 갖고 기본적인 사실을 부인한 것이다. 이러한 전통을 이어받아 합리론은 인간의 경험과 별도로 이성으로부터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지식을 획득할 수 있다고 본다.
지식은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에 의해서 능동적으로 구성되며, 인지는 외부 세계의 객관적인 실체를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주관적인 경험들을 통해서 능동적으로 재구성한다. 극단적 구성주의 관점을 비판하고 등장한 사회구성주의 관점에서는 개인의 학습활동을 사회문화적 활동의 관
인식한다는 것은 단지 실체, 속성, 그리고 관 계를 아는 것뿐이며, 경험은 여기서 어떠한 역할도 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이 인 간의 외부에는 완전한 지식의 구조가 있지만, 인간의 내부에는 불완전한 인지 구조가 있다 고 보고 객관주의자들은 인간밖에 있는 완전한 지식의 구조를 인간의
Ⅱ 본론
1.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구성주의는 역사적으로 오래 전부터 철학자들이 지식이란 무엇이며 인간이 지식을 어떻게 형성하게 되느냐에 대한 물음, 즉 인식론에 관한 논쟁에서 비롯되었다. 즉 인식론은 인식적, 방법적 탐구 활동을 통하여 지식에 대한 본질적인 의미를 밝히려는 것으로 이러
통하여 과학개념을 학습하기 이전에 이미 경험적으로 자연 현상에 대한 자기 자신의 생각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이를 ‘선개념’ 혹은 ‘직관적 관념’ 등으로 불렀다. 이와 같이, 인간이 자연과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을 형성해 간다는 주장을 흔히 구성주의라고 한다.
지식을 꾸며서 깨진 균형 상태가 도전을 받아야 한다고 하였다. 아동이 기존의 도식이나 인지구조가 부적합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인지갈등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면 기존의 도식이나 인지구조가 더 정교한
2) 사회적 구성주의
2.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 비교
3. 본인의 의견과 가까운 이론-
된다. 인간의 지식과 지능은 주체인 개인과 객체인 환경간의 능동적인 상호 작용에 의해서 그 개인 내부에서 점차적으로 구성되어 가는 것이다. 그래서 피아제의 주장은 발생적 인식론이란 말과 더불어 흔히 상호작용주의 또는 발생적 구성주의라고 하기도 한다.
지능의 기능적 측면: